네이버 검색 의존도에 따른 외부 블로그의 타격



1. 블로그 방문자 수 급감


티스토리 또는 다음블로그 등 네이버 블로그가 아닌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은 아마 아실 겁니다. 물론 예외적인 블로그도 있겠지만 방문자수가 급감했다는 것을 말입니다. 적게는 절반으로 많게는 반의 반토막으로 줄어들었을 것입니다.



2. 작년 6월 10일 이전으로 돌아가다?


작년 이 때를 기억하시는 분들이 얼마나 계실 지 모르지만 정확히 1년 전에 네이버가 외부 블로그들에 대한 검색수집을 개선하면서 평소 방문자 수보다 2배 또는 4배에 가까운 증가를 보였지요! 사실 어제 오늘 네이버 방문객 유입의 감소는 지난해 6월 10일 이전으로 돌아간 것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즉 네이버가 외부 블로그 검색 개선책을 다시 원점으로 돌려놓은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물론 조금 더 기다려봐야하겠지만요! 


※ 네이버의 외부 블로그 검색 수집 개선에 관한 관련글 읽어 보기(링크)





3. 네이버 검색 유입의 의존도


제 블로그는 사실 방문자 수가 많지 않아서 정확한 통계를 내기는 어렵지만 대략 네이버를 통한 방문자 유입은 전체에서 약 80%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다른 티스토리 블로그 분들도 아마 크게는 차이나지 않을 것 같네요! 이러니 네이버의 검색 정책 변화는 네이버 이외의 블로그들에겐 큰 변화가 아닐 수 없겠지요?.




4. 다음도 예외는 아니란 소문


네이버나 다음 같은 포털사이트가 자사의 블로그를 더 챙기는 것은 어쩔 수 없다고 봅니다. 적어도 국내에서는 말이죠. 그런데 티스토리를 가지고 있는 다음(DAUM)도 블로그 내에 "다음 에드박스"가 있는 블로그를 우선시 한다는 소문이 있습니다. 즉 다음도 자사의 광고가 실린 블로그를 우선시 한다는 이야기입니다. 티스토리가 다음 소속이나 당연히 공정하게 검색 되는 줄 알았는데 그것도 아니네요!(요건 정확한 정보가 아닐 수 있으니 오류가 있음 댓글 부탁드려요!)




5. 수익 블로그 또는 전업 블로그들의 어려움


국내에서 네이버와 다음 같은 포털사이트가 전체 검색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상황에서 특히 네이버가 7~80%를 장악(?)하고 있는 상황에서 CPC광고 등을 통한 수익 블로그의 발전은 정말 어려워 보입니다. 물론 전업 블로그의 탄생 또는 성장도 당연히 어려워지겠지요?


블로그 세계를 일반 기업들과 비교하자면 (비유가 적절한 지는 모르겠지만?)

대기업의 경영 마인드에 따라서 중소기업 또는 벤처기업의 성장과 발전이 좌우되는 것과 별반 다를 것이 없어보입니다.


구글 애드센스만 보더라도 해외에서는 고수익  또는 전업 블로그들이 상당히 많고 또한 누구든지 노력만 하면 프로블로그가 될 수 있어보이지만 국내에서는 사실 쉬운일이 아닌 걸로  압니다. 


※ 전업 블로그나 수익 블로그를 부정적으로 보시는 분들도 물론 계실 지 모르지만 수익 블로그가 아니라면 더 많은 정보나 아이디어가 나오지 않을 수 있고, 같은 정보라도 좀 더 방문자에게 유익하도록 가공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물론 블로그 수익 없이도 좋은 글과 정보를 담아내고 있는 블로그분들도 있지만 그 수가 많지는 않을 것입니다. 아무튼 이 이야기는 여기서 그만...




6. 네이버의 외부 블로그 검색 수집 개선을 다시 바라며!


네이버, 다음, 네이트와 같은 포털 사이트와 검색 사이트가 다름을 아실 겁니다. 검색 전문 사이트로는 대표적으로 "구글"이 있겠네요. 국내에서도 구글과 같은 검색 전문 사이트가 생기길 기대해 봅니다. 물론 사용자들의 변화가 없으면 힘들겠지만요!. 아울러 네이버의 외부 블로그와 자사 블로그의 차별 없이 공정한 검색 로직을 기대해 봅니다.! 결국 외부 블로그가 네이버에서 검색이 된다는 것도 네이버의 자산임을 네이버도 알고 있을 겁니다. 

여기까지 잡설이었구요^^: 아무튼 모든 분들 즐거운 블로깅 되세요!!


Posted by 정보헌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