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오픈캡쳐" 사건으로 인해서 무료로 배포되는 소프웨어도 사용상에 아주 주의를 해야겠다는 생각듭니다. 이 문제는 최근에 다른 부분에서 특히나 블로그를 하는 사람들에게도 민감한 저작권관련 문제와 직결되어 있지요! 블로그를 운영하다보면 방송사나 기타 신문기사에 사용된 이미지나 방송 캡쳐 이미지를 자주 사용하게 되는데 이를 사용함에도 저작권문제가 큰 골치거리로 대두되고 있지요!


※네이버 관련 뉴스 참고 링크('먹튀'논란에 휩싸인 무료 SW '오픈캡쳐')


아무튼 이번 사건으로 그 동안 "오픈캡쳐"라는 캡쳐프로그램을 사용하시는 분들에게는 주의가 요구 됩니다.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것이 무료버전인지, 유료버전인지 꼭 확인하시는게 좋겠네요! 계속 무료프로그램을 사용하고자 한다면 수많은 다른 대안이 있으니 참고하세요 개인적으로 웹브라우저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그냥 OS마다 기본적으로 깔려있는 캡쳐툴을 사용하면 좋을 것이고 크롬과 같은 웹브라우저를 사용하고 있다면 확장프로그램을 설치해서 사용하면 해결 될 것입니다.



이건 다른 문제이긴 한데 저는 이번 사건으로 소비자들의 대기업 선호도가 왜 높은 지를 알 수 있게 하는 사건이 아닌가 생각해봅니다. 일부 또는 많은 사람들이 대기업을 욕하면서도 막상 특정 제품을 구매하게 될 때에는 대기업 제품을 선호하게 됩니다. 즉 중소기업 제품이나 벤처기업이 창출한 제품을 덜 선호한다는 것이지요! 물론 가격면에서 큰 차이가 있다면 제품의 신뢰도 보다는 가격 때문에 선호할 수는 있어도 말이죠!




Awesome Screenshot크롬확장프로그램:화면캡쳐

[최근에 다시 사용하고 있는 크롬확장크로그램: Awesome Screenshot 캡쳐프로그램]

정말 편리하고 좋은 프로그램입니다. 특히나 IT블로그 분들에게 아주 유용합니다.



※ 위의 확장크로그램을 사용하기 전에는 구글에서 제공되는 ScreenHunter(스크린 헌터) 사용했습니다. 간혹 번갈아가면서 사용하고 있어요 (관련 글 읽어 보기)


이번 사건의 저작권 소유자인 업체의 정확한 규모는 모르겠지만 우리가 생각하는 "대기업"은 절대 아닐 것입니다. 만약 "무료 캡쳐 프로그램"이라고 할지라도 구글이나 MS 또는 애플과 같은 업체에서 배포하는 것이라면 아마 대부분의 사람들이 자신이 잘 모르는 업체 또는 중소업체가 배포하는 무료프그램을 사용할지가 의문인 것이지요! 즉 이런 사건이 하나 하나 생길때마다 저는 일반 소비자들의 대기업 선호도가 점점 높아질것이라고 생각합니다. 


Posted by 정보헌터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수학방 2013.03.20 18:0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링크 걸어주신 기사 봤는데, 잘 이해가 안돼요. 널리고 널린 게 무료 캡쳐프로그램인데, 45만원이나 받는다는 건 팔겠다는 생각은 애초부터 없었던 것 같아요. 판매보다는 아무 것도 모르고 사용하던 사람들한테 50만원씩 뜯어내겠다는 심산으로밖에 안 보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