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의 외부블로그 검색수집 개선의 효과?
 

네이버가 최근 외부블로그(네이버블로그 이외의 블로그)에 대한 검색에 대해서 그간 사용자들의 요구를 반영한다는 기사를 본 적이 있습니다.기사에서는 6월 10일경에 반영이 된다고 했는데 갑자기 8일부터 방문자수가 2~3배 늘어났습니다. 이것이 네이버의 외부블로그 검색수집 개선인지는 아직 잘 모르겠습니다. 아래에선 이와 관련된 내용을 살펴볼까 합니다.

※ 네이버 운영진에 따르면 당초 예정일이었는 10보다 빠른 8일 오전부터 새로운 수집 시스템이 적용되었다고 합니다. 


[관련 기사]
네이버, 외부 블로그 검색수집 시스템 개선


1. 네이버는 검색사이트가 아닙니다.

많은 분들이 오해하고 계신 것이 바로 이점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네이버(Naver)는 다음(Daum)과 마찬가지로 검색사이트가 아닌 포털 사이트입니다.

네이버가 검색전문사이트가 아니다보니 그간 네이버를 통해서 특정단어를 검색하면 아예 검색 결과에 아무것도 안 나오는 경우가 꽤 많았습니다. 또한 블로그 검색에서도 그 내용이 스팸이든 아니든 무조건 네이버블로그가 우선시 검색되거나 아예 외부블로그의 경우 누락되는 경우가 많았다고 합니다. 또한 아무리 최신 정보라 해도 타 블로그의 글은 뒤로 밀려서 나왔습니다. 아무튼 네이버는 검색사이트가 아니므로 전문적이고 다양한 검색결과를 얻을려면 네이버가 아닌 검색전문사이트를 이용해야 할지도 모릅니다. 현재는 '네이버'나 '다음'에서 원하는 검색 결과를 얻지 못했을 때 가장 먼저 이용하는 사이트가 구글이라는 이야기가 있습니다.(정확한 통계를 보지 못해서 단정짓기는 어렵습니다.)

개인적으로 블로그를 시작하면 느낀 건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구글을 이용한다는 점입니다. 저 또한 어지간한 검색은 네이버와 구글을 병행합니다. 구글이 예전보다 검색품질도 좋아졌다고 보며, 네이버같은 경우 검색결과가 없는 경우가 너무 많아서 어쩔 수 없이 구글을 이용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2. 네이버는 블로그 검색에 있어서 막강합니다.

네이버를 통하지 않은 검색유입은 사실 얼마 되지 않습니다.(다음, 네이트, 구글에서 대부분 유입) 구글이 아무리 검색품질이 좋다 하나 국내에선 네이버의 파워가 가장 강력합니다. 제 블로그의 경우 네이버에 블로그 글이 제대로 노출되기까지 장장 1달이 걸렸습니다. 다른 곳엔 등록과 검색이 빠르게 적용되었는데 네이버는 제 블로그가 운이 나빴는지 검색누락이 되는 과정을 거치다 보니 거의 1달이 지나서야 제대로 검색에 반영이 되었습니다. 그런데 1달이나 늦게 시작한 네이버 검색유입이 벌써 다른 검색유입을 모두 추월했습니다. 그만큼 네이버의 검색유입 점유율이 크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지요!



3. 네이버가 만약 외부블로그 검색에 계속 인색했다면?

네이버가 국내에서 차지하는 검색 등의 점유율이 워낙 크다 보니 그에 따른 단점 또한 많이 존재했습니다. 그 중에 하나가 스팸블로그라고 생각합니다. 네이버나 다음 같은 경우 아이디만 있으면 누구나 쉽게 블로그를 개설할 수 있습니다. 또한 블로그의 내용에 별다른 제한을 두지 않는 네이버의 경우 오직 광고만을 위한 스팸블로그가 상당수 존재하며(특히 실시간 검색어를 위한 블로그들) 다음과 마찬가지로 스크랩전문 블로그도 꽤 존재합니다. 이로 인해서 정작 제대로 된 정보를 담고 있는 블로그들이 검색에서 누락 또는 뒤로 밀리게 되는 현상이 많이 발생했습니다. 이는 네이버의 검색 품질에는 치명적이라고 볼 수 있으며 이를 그대로 방치한다면 언젠가는 "검색서비스"를 완전히 구글에게 넘겨주게 될지도 모른다고 생각합니다.




4. 네이버의 외부블로그 검색품질향상이 가져다주는 의미

우선 네이버 자신에게 상당한 발전이 기대되며, 국내 포털 1위의 입지를 더욱 굳히는 될것으로 판단됩니다. 아직 네이버 자신의 블로그에 대한 품질향상이 필요하지만 일단 양질의 외부블로그를 네이버 안으로 제대로 품으면서 그나마 네이버를 이탈하려는 사람들을 계속해서 묶어둘 수 있게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저와 같은 외부블로거 입장에서는 방문자수의 증대가 가장 큰 효과일 것입니다. 그리고 티스토리를 이용하는 블로그의 입지 또한 높아지리라 생각합니다. 그 동안 양질의 블로그를 상당수 보유한 티스토리의 경우 네이버의 이번 변화로 인해서 더 이상 타 블로그로의 이전을 생각하지 않아도 될 것입니다.


아무튼 제 블로그의 방문자수가 8일을 기점으로 3배 가까이 늘어났습니다. 이것이 위에서 이야기한 네이버의 검색반영의 결과인지는 정확히 모르지만 확실한 건 그동안 특정 키워드 검색시 외부블로그 글들이거의 항상 네이버 블로그들 뒤에 위치했는데 제 블로그의 유입 키워드를 분석하니 해당 키워드에선 항상 제 블로그가 상위 또는 1번째로 랭킹했습니다. 또한 최근 블로그글이 이전 보다 잘 반영되는 듯합니다. 그리고 제 블로그처럼 검색유입에 의존하는 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 네이버의 영향이 앞으로 더더욱 커질 듯합니다.



제 블로그의 경우 검색유입 거의 대부분입니다. 글 재주가 없어서인지 아님 IT관련 내용이라서 그런지 다음뷰(DaumView)나 메타블로그를 통한 유입은 이제 10%도 안 됩니다. 현재 검색유입이 90% 이상으로 거의 대부분을 차지한다고 봐도 될 듯합니다. 그래서 다음뷰나 믹시는 이제 기대도 하지도 않습니다.^^:

이 글을 읽는 여러분들도 행복한 블로그 생활이 되시길 바랍니다. 방문자 수도 중요하지만 우선 자신이 즐기면 자연히 방문자수도 늘어날 것이라 믿습니다. 화이팅!!!!


※ 이제 시작하는 블로거라면?

네이버 블로그 검색 등록 : 바로가기
구글 URL 등록: 바로가기
구글 블로그 검색 등록: 바로가기
다음 검색 등록: 바로가기
야후 검색 등록: 바로가기
다음뷰 가입 설정하기: 바로가기
믹시 가입하기: 바로가기
넘즈넷 가입하기: 바로가기
 
위에 제시된 곳 말고도 있지만 일단 제가 가입한 곳만 나열해보았습니다.

 야후와 넘즈넷등은 유입이 아주 미미합니다. 대표적인 포털사이트 등록은 필수라고 보시면 됩니다. 
 티스토리 메인화면에 나타나게 하려면 실명인증과 태그 추가를 해주어야 합니다.(저도 최근에야 알게 된 사실^^:)

Posted by 정보헌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