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써 찾아온 손님 그냥 보내지 않으려면? 아래 글은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본의 아니게 글을 삭제했거나 카테고리 설정을 변경한 경우(카테고리 이름을 지우거나 수정한 경우) 검색엔진에서 페이지 오류가 나게 되어 있습니다. 이는 자신의 블로그나 웹사이트에서 지워진 해당 경로(주소)가 아직 검색엔진에 여전히 남아 있기 때문에 검색사이트에 검색결과에 나온 원하는 페이지를 클릭했을 경우 해당 페이지가 보이지 않게 됩니다.(삭제했으니까!)
 


위와 같은 오류가 크롤 오류에 해당됩니다. 즉 검색엔진 로봇이 해당 블로그나 웹사이트에 왔다가 해당 정보(페이지)를 찾지 못하고 되롤아 가는 경우를 말합니다. 이런 오류가 많아지면 해당 블로그나 사이트의 신뢰도 또는 정확도는 떨어지게 되고 검색 순위에서 점점 밀리게 됩니다. 


되도록이면 카테고리를 정할 때 이후 수정이나 삭제하지 않도록 잘 지어야 하고 글이 발행하기도 전에 빈 카테고리를 여러 개 미리 만들어 두는 것도 별로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생각됩니다. 이미 발행한 글의 경우 삭제하고 한다면 제목만 남기고 내용만 지워서 해당 주소를 그대로 남기거나 아니면 내용만 수정하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만약 이미 지워버린 상태라면 아래 구글 웹마터 도구를 활용해서 크롤 오류가 난 페이지의 주소를 삭제해서 더 이상 검색결과에 노출시키지 않도록 해야합니다.
 


※ 계획적인 카테고리 이름 짓기와 설정이 필요하다
※ 카테고리는 미리 만들어 두기보다는 해당 글을 발행하기 바로 전에 만드는 것이 좋다!  






■ 검색엔진최적화(SEO)를 위한 크롤오류 해결 방법

구글 웹마스터 도구 페이지 바로가기(한글)
구글 웹마스터 도구 도움말 바로가기(한글)

구글 웹마스터 도구




아래 보이는 것이 제 블로그의 크롤 오류(Crawl errors)가 난 페이지 들입니다." /catergory/.." 부분은 주로 카테고리 이름을 삭제했거나 이름을 수정한 경우에 발생했으며, 긴 한글 주소 같은 경우 이미 그 글을 삭제했거나 카테고리를 옮긴 경우에 생긴 것들입니다. 또한 티스토리의 경우 발행 글의 주소 방식에 따라서 오류가 나기도 합니다.(하단 설명 참고)

두번째 보이는 /Girl-play-piano...................는 몇 달 전에 이미 삭제된 포스팅입니다. 그런데 구글 검색결과에 계속 나타나기에 이를 통해서 방문하는 사람이 생깁니다. 

구글 웹마스터 도구 크롤 오류




■ 크롤 오류 방지를 위한 티스토리 글 발행 주소형식 변경

※티스토리의 발행 글 주소 방식(티스토리 관리자페이지>환경설정>블로그 정보 맨 하단)

티스토리 글 주소 숫자 형식


위의 크롤 오류 중에서 한글로 된 긴 주소형식이 주로 크롤 오류가 나는데 위와 같이 숫자형식으로 변경하면 해당 오류는 더 이상 생기지 않습니다.




■ 구글 웹마스터 도구를 활용한 크롤 오류 수정 방법 

크롤 오류를 수정하는 방법은 몇 가지가 있겠지만 티스토리의 경우 루트디렉토리로의 접근이 허용되지 않기에 구글 웹마스터 도구에서 직접 해당 주소(url)을 삭제하는 것이 좋다고 봅니다. 저 또한 이 방식으로 오류가 난 페이지의 주소들을 모두 삭제처리했습니다.

아래 크롤러 엑세스 페이지(Crawler access)페이지에서 주소삭제(Remove URL)를 이용해서 삭제해주시면 됩니다.( 지금 한글페이지가 있긴 한데 제 크롬에서 자꾸 영어로 뜨네요!!)

"New removal request"를 눌러서 오류가 난 주소를 복사해서 넣어 주시면 됩니다.
오류가 난 주소들은 웹마스터 도구 홈페이지 좌측 메뉴 중에서 Diagnostics > Crawl errors 를 클릭하면 보입니다.(첫 번째 이미지 처럼 보임)

크롤 오류 주소 삭제


저는 며칠 전에 이미 삭제 신청해서 모두 삭제한 상태입니다. 삭제 신청후 하루가 지나니 모두 승인처리가 되어있더군요! 더 이상의 검색로봇이 길을 헤메이는 경우는 없을 듯 합니다. 또한 방문자들이 이미 사라진 페이지를 클릭해서 생길 수 있는 짜증이 사라질 듯 합니다.~



Posted by 정보헌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