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상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사람의 거의 대부분은 각 통신사가 정해 놓은 정액요금제(스마트폰 요금제)를 이용할 것입니다. 그런데 스마트폰 사용요금을 사용한 만큼만 부담하는 방법은 없을까요?



제가 현재 이용하고 있는 올레KT의 스마트폰 요금제를 보면 해당 사이트에서 오직 "정액스마트폰 요금제(i요금제 등)만 제시하고 있습니다. 일반 요금제(정액요금제가 아닌 요금서비스)에 대해서는 전혀 언급이 되어 있지 않습니다. 아이폰(다른 KT스마트폰도 마찬가지)의 정액요금제 외에도 기본료 12,000인 요금제가 있습니다. 물론 아이폰 기기할인 거의 되지 않아서 60만원이나 주고 아이폰을 구입해야 합니다. 또한 데이터 요금은 사용한 만큼만 내게 됩니다.


사실 가장 합리적인 스마트폰 사용요금은 각자 사용한 만큼만 부담하는 것이 가장 합리적이라고 봅니다. 하지만 국내 통신사의 요금은 사실상 이런 요금제를 사용하지 못하게 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데이터 사용 요금 부과 방식에 있습니다. 그럼 현재 데이터 부과 요금이 얼마인가 볼까요? 많은 분들이 무제한 요금제가 아닐 경우 월 사용량을 모두 소비했을 때 그 이후 초과되는 요금이 얼마나 부과되는 지를 잘 모르고 있습니다. 아래 표를 보면 나와있어요!

아이폰 요금제





0.5키로바이트당 0.025원입니다. 이를 쉽게 환산하면 1메가당 50원이라는 이야기입니다. 1메가 얼마나 사용해야 1메가가 될까 감이 안 잡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이폰의 기본 어플인 구글지도를 약 15~30초 이내로 사용해도 약 1메가 정도 나옵니다. (지도 같은 경우 맵데이터가 큰 가 봅니다.) 그래도 간단한 웹서핑등을 할 경우 사실 1메강 50원은 그냥 봐줄만 할 겁니다.

하지만 이런 요금제(정액 요금제)에 가입하지 않으면 얼마나 나오는지 아시나요?

데이터 통화료스마트폰 요금제


1MB(메가)당  약500원 이상이 나옵니다.

이는 정액요금제의 초과요금의 10배 이상에 해당됩니다. 괜히 잘못 사용했다간 스마트폰 요금폭탄 맞습니다.^^; 사실상 정액요금제를 이용하지 않으면 데이터(3G)서비스를 이요하기 힘들지요! 이를 다른말로 하면 "사용한 만큼만 요금을 부담"할 수 없다는 이야기입니다. 아무튼 지금 또는 나중에라도 스마트폰을 구입하게 되실 분들께 참고가 되길 바랍니다.!  구입 전 반드시 요금제를 제대로 살펴보아야 합니다.

"나는 데이터사용을 한 달에 1~20메가만 사용해도 충분해!! 나머진 거의 WIFI만 사용할 거니꺼야!!"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정액요금제를 사용해야 할 것입니다. 정액요금제(스마트폰 요금제 또는 i요금제)를 사용하지 않으면 네스팟(NESPOT)이나 올레와이파이(olleh wifi)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음을 꼭 기억해야 합니다. 즉 정액요금제 아님 올레와이파이가 공짜도 아니며 접속도 제한됩니다. 괜히 네스팟이나 올레와이파이존이 많은 지역에 산다고 정액요금제 가입하지 않았다간 낭패봅니다. 정말 이는 강요된 요금제이지요!!!!


Posted by 정보헌터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zipi 2011.07.23 20:1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맞습니다 정말로 강요된 요금이지요.
    폭탄 피하려면 데이터 부가서비스(100메가 5천원, 만원에 500메가) 서비스를 가입해야 하지요. 이건 MB당 51원 수준이라고 나오네요.

    현재 사용하는 요금제가 정말 마음에 들지 않습니다.
    전화랑 문자는 사용하지 않는데, i요금제로 무조건 되면서, 45 요금제 이용하고 있죠.
    100메가는 너무 적고.. 전화랑 문자는 100메가에 있는 만큼정도만 사용하는데, 데이터 때문에 45..

    저야 뭐 아이폰 무약정이라 일반 요금제로 가도 되지만, 무약정하니 요금할인되면서 일반+만원에 부가서비스하고, 전화 조금 쓰게되면 할인된 가격 비슷하게 나와서 그냥 쓰고 있습니다.


    얼마전 SK에서 나온 맞춤형도 열받기는 마찬가지..
    전화와 문자는 무조건 선택해야 하며,선택도 최소가 너무 높아서 자칫 일반보다 더 비싸겠더라구요.
    그러면서 기본료 천원 살짝쿵 ㅋㅋㅋ

    • 정보헌터 2011.07.24 06:5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하여간 스마트폰 요금제는 철저히 통신사에게 유리하게 되어있어요! 통신사는 아마도 기본료만으로도 충분히 흑자를 보지 않을까 싶네요^^:

  2. 권태성 2011.07.23 22:5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이고.. 새로 알게된 사실이네요.

    무슨 요금이 저런지.. 정액제를 쓸 수 밖에 없네요

    • 정보헌터 2011.07.24 07:0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그렇죠! 비싼 요금제를 사용하게끔 만들어놓았어요!
      정액요금제가 아니면 네스팟이나 와이파이존을 이용못하고 55요금제 이상이 아니면 바이버나 스카이프와 같은 인터넷전화를 사용할수 없게되니 많은 분들이 55요금제를 사용하게 되는 것같아요!

  3. 곰사랑 2011.07.24 06:3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정보감사합니다

    55요금제를 하고싶어요

    • 정보헌터 2011.07.24 07:0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네에~ 데이터를 좀 편하게 사용하려면 55요금제가 좋지요!(무제한) 55요금제로 데이터를 인터넷전화용도로 맘놓고 사용하시면 좋을듯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