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또는 홈페이지(사이트)에 구글 애드센스를 설치해두신분들이라면 모두 구글에서 보낸 이메일을 받아보셨을 겁니다. 이 블로그도 마찬가지로 받았었는데 그동안 블로그를 반년 가까이 방치해두다가 최근에서야 블로그를 재개하면서 다시 꺼내어 보았네요!



지난 기간동안 애드센스 수입은 그다지 없었지만 그래도 앞으로 계속 유지는 해야하기에 부랴부랴 본문에 삽입되어있던 모든 모바일애드센스 코드를 삭제하게 되었어요! 이 블로그야 글이 150개 미만이라 괜찮지만 저보다 훨씬 많은 포스팅 갯수를 보유하신분들은 정말 귀찮은 일일것입니다. 물론 저도 코드를 모두 삭제하는데 몇 시간 걸렸네요...



모바일애드센스가 통합된다는 의미는?

기존 모바일기기(스마트폰과 타블릿PC 등)에서만 보이는 광고코드가 더 이상 사용되지않는다는 의미지요! 이제 일반 피씨에서 보이는 콘텐츠광고를 이용해서 모바일광고를 할 수 있게 되었다는 의미입니다. 즉 콘텐츠광고는 일반피씨에서도 노출되고, 모바일기기에서도 노출된다는 의미!!



그럼 콘텐츠광고 갯수는?

구글 애드센스는 하나의 웹페이지마다 각각의 광고유형마다의 노출되는 갯수의 제한이 있다는건 다 아실겁니다.

즉, 콘텐츠광고는 페이지당 3개 까지만 허용됩니다. 더이상 광고를 넣는 것은 구글애드센스 정책위반으로 계정정지의 위험이 따르게 되지요! 



어떻게 모바일용 콘텐츠광고를 삽입할 것인가?





모바일애드센스가 콘텐츠애드센스로 통합되었지만 모바일용 콘텐츠광고의 삽입 방법은 동일합니다. 즉 일일이 글 쓸 때마다 삽입해줘야한다는 것이지요! 기존 콘텐츠광고처럼 본문 상단, 하단 또는 사이드바에 자동으로 노출이 되게 블로그 스킨에 미리 작업한 광고는 모바일에서는 노출이 되지 않습니다. 즉 기존 방식처럼 "본문"에 모바일용 콘텐츠광고를 삽입해야 모바일과 일반피씨 모두에 광고가 노출됩니다.


# 참고로 본문에 삽입하는 방법은 일일이 코드복사해두었다가 넣는 방식과 서식을 이용하는 방법 또는 스크립터를 이용한 자동삽입 등이 있습니다.




광고크기가 다양해지다!


변경전의 모바일광고 사이즈변경전의 모바일광고 사이즈


기존 모바일애드센스는 320*50 사이즈의 리더보드만이 사용되었는데 이젠 모든 콘텐츠광고에 사용되는 사이즈가 모바일에서도 노출되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중요한점이 크기가 다양해졌다고 모바일에서도 정상적으로 보이는 것은 아닙니다. 예를 들어 336*280사이즈의 광고를 삽입하게 되면 모바일기기에서는 일부분이 잘려서 나오게 됩니다. 이는 각자 테스트해보시고 가장 맘에 드는 사이즈 즉, 모바일에서도 가장 보기좋게 노출되는 사이즈를 선택하면 될 것입니다.



개인적으로 본문 상단에 기존 콘텐츠광고1개와 모바일용콘텐츠광고를 나란히 삽입하고 싶지만 제가 나란히 보이게 하는 html코드를 잘 몰라서 아직 모바일용콘텐츠광고는 사용하고 있지 않습니다. 대신 기존 모바일광고코드를 일일이 삭제하는 것이 상당히 귀찮고 번거로운일이었지요! 앞으로 또다시 애드센스 광고정책이 변경되고 아울로 현재보다 블로그에 누적된 포스팅 갯수가 엄청 많아진다면 정말 짜증나는 일이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5월1일부터 적용된다니 아직까지 수정을 하지 않으셨다면 빨리 수정하셔야 계정정지(비활성화) 등의 불이익이 없을겁니다.(기존 콘텐츠애드센스3개+모바일애드센스1개를 그대로 방치하면 총4개가 되기 때문에...)


Posted by 정보헌터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