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 습관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이다.

습관이 바뀌면 인생이 바뀐다는 말은 괜한 말이 아니다. 왜냐하면, 인생은 작은 습관이라는 조각들이 모여서 이루어진 결합체이니 습관이 바뀐다는 의미는 결국 그것들이 모여서 이루진 인생 자체가 바뀐다는 의미일 것이다.

좋은 습관들이  인생의 성공을 가져 오듯,  프로블로거가 되기 위해서도 그에 맞는 좋은 습관들이 필요하다. 아래 글은 해외 유명 블로그(프로블로그닷넷)에서 있는 글의 타이틀과 부분적인 이용을 차용했으며, 내용의 대부분은 우리말 또는 우리나라 실정에 맞게 다시 썼다. 원문과 일치하는 부분도 있겠지만 상당부분은 타이틀만 차용하고 내용은 새로이 썼다. 상당부분 공감이 가는 내용이라 이렇게 옮겨 보게 되었다. 위의 사이트를 방문해서 원문을 읽어 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파워블로그나 우수블로그 등을 원문에서는 '프로블로그'라는 칭한다. 개인적으로 '파워블로그'보다는 '프로블로그' 또는  '우수블로그'라는 단어를 더 좋아한다. 왠지 '파워'라는 단어가 풍기는 느낌이 그리 좋아 보이지 않기 때문이다.

그럼 프로블로거가 되기 위해서 또는 이미 프로블로거가 되어있는 사람들의 좋은 습관들이 어떤것이 있는지 아래에서 살펴보기로 한다.


[프로블로거가 되기 위한 7가지 습관]

1. 공부

질 좋은 포스팅을 위해서는 꼭 필요한 것이 바로 포스팅을 위한 자료 수집과 그에 따른 공부일 것이다. 특히 전문적인 주제를 다룬다면 더욱 더 많은 공부를 해야 할 것이다. 또한 전문적인 분야가 아니라도 해당 내용을 블로그에 옮겨 적기 위해선 공부가 좀 더 필요할 것이다.

블로깅을 위한 공부는 포스팅을 위한 내용적 측면에서의 공부도 필요하겠지만 의외로 블로그에 표현하는 방법에 대한 공부도 많이 필요할 것이다. 이를 테면, 논리정연한 글 또는 설득력 있는 글쓰기 라든가, 글을 좀 더 효과적으로 보이게 하기 위한 이미지를 위한 사진촬영에 관한 기술 그리고 기본적인 웹 지식(기본적인 테그 공부나 블로그 스킨수정, 광고 삽입, 블로그 홍보방법)등의 공부도 반드시 필요할 것이다.

블로그를 위한 공부는 아마도 블로그를 그만 두는 날까지 계속 된다고 봐야 할 것이다.



2.  지속적인 포스팅

전문적으로 블로그를 꾸려나가기 위해선 시간과 돈이 필요하다. 블로그의 주제에 따라서는 그 양에는 차이가 있을지 몰라도 어느 정도의 금전적인 비용은 누구나 필요로 할 것이다. 돈 잘 버는 사람들이야 크게 고민하지 않겠지만 보통의 블로거들이라면 그렇지 않을 것이다. 그래서 블로그를 유지하고 키워가기 위해서는 자기 수입 이외의 것을 블로그를 통해서 얻을 필요가 있다. 요즘은 굳이 수익블로그가 아니더라도 대부분 구글 애드센스 정도는 다는 편이다. 리뷰 전문 블로그나 여행 블로그 처럼 많은 비용이 필요한 블로그라면 좀 더 다양한 광고프로그램을 통한 수익을 창출 할 필요가 있다. 아니면 아예 관련주제에 맞는 직업으로 전향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긴 하나 쉽지는 않을 것이다.

여기서 광고를 달고 수익을 낸다 하여 모두가 수익형 블로그는 아니다. 엄밀히 말해서 순수한 '수익형 블로그'는 수익 자체를 위한 정보성 포스팅을 하는 블로그를 말한다. 단지 본래의 주제는 주제대로 이끌어가면서 광고만 부가적으로 다는 형태와는 구별해야 할 것이다.

아무튼, 돈이 없어도 블로그를 할 수 있지만 전문적인 분야나 취미 같은 주제를 다루다 보면 의외로 비용이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그리고 눈에 보이는 비용(돈)이 들지 않는다 해도 블로깅에 소요되는 충분한 시간을 할애해야 하기 때문에 금전적인 여유가 꼭 필요하다고 본다.


3. 일관성있고 규칙적인 포스팅

일관된 포스팅이 필요한 이유는 방문자들로 하여금 규칙적인 재방문을 유도하고 구독자를 많이 확보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블로거도 규칙적인 생활 리듬을 갖게 되기에 불규칙적이고 벼락치기식 포스팅으로 인해 쉬이 지치거나 블로그를 그만 두는 상황에 까지 이르지 않게 될 것이다. 

일관되고 규칙적인 블로그를 위해서는 계획적인 블로깅이 필요하다. 만약 한 달에 10개의 글을 포스팅 하게 된다고 하면, 한 주에 몰아서 10개 모두 글을 발행하는 것 보다는 주당 2개씩 규칙적으로 포스팅 하는 것이 훨씬 더 좋다. 독자나 방문자들은 다음 글이 언제 나올지를 몇 번의 방문으로도 금방 알아차릴 것이며 언제 다시 방문하면 새 글을 읽을 수 있을 지를 미리 예상해 볼 수 있기 때문이다.



4. 절제력과 자기 컨트롤

블로그를 하다 보면 숫자에 많이 민감해질 수 있으며, 특히 수익형 블로거라면 그 수익이 나오지 않을 때 매우 힘들어할 것이다. 그리고 빈번하게 방문객수 등을 체크하는 것은 좋은 글을 쓰는데 방해요소가 된다. 인터넷이 되는 곳이라면 하루에도 수십 번 블로그를 들락날락 거릴것이며, 구글 애드센스 같은 수익용 광고를 달게 되면 매일매일 또는 매시간마다 수익을 확인하게 될 것이다. 때문에, 때때로 전무적인 블로깅을 위해서는 인터넷이 안 되는 환경으로 옮겨 보는 것도 좋을 것이고 글을 쓰는 순간만이라도 노트북 등을 들고 와이파이조차 안되는 곳으로 가서 글을 써보는 것도 좋을 것이라고 한다.




5. 신뢰성 있는 글을 쓰는 습관

신뢰감은 프로블로거들이 반드시 가져야 할 덕목이다. 특히나 광고를 달거나 리뷰를 통한 수익을 얻는 블로그라면 더욱 더 그럴 것이다.. 광고를 통한 커미션 등의 수입을 위해서 허위 또는 과장광고를 하지 말아야 한다.  한 번 잃은 신뢰는 다시 찾기 어려우며, 블로그나 블로그 주인 모두에게 심대한 타격이 될 것이다. 또한 한번 블로그에 실망하여 신뢰감을 잃어버린 방문객은 다시 방문하지 않게 될 것이며, 더욱이 해당 블로그에 대한 신뢰감이 아직 유지하고 있는 다른 많은 방문객들에게도 그 사실을 전파하게 될 것이다.

미국에서는 제휴링크나 스폰서가 제공한 제품에 대해서 글을 쓸 때에는 반드시 해당 사실을 공개해야 한다고 한다. 사실 우리나라(한국)에서는 해당제품을 무료로 지급받고 그에 대한 보답으로 글을 써도 해당 사실을 밝히지 않고 있다. 개인적으로도 이 사실을 미리 알리면서 글을 쓰는 블로그는 아직까지 한번도 본 적이 없다. 미국에서는 법으로 규정되어 있기에 반드시 공개해야 한다. 또한 자신이 직접 써보지 않은 제품을 홍보할 때도 마찬가지로 "직접 써본 것이 아니라는"사실을 명확히 밝혀야 한다. 블로그에서 공동구매나 기타 직간접적인 상품 판매를 할 때 특히 이점을 유의해야 한다.



6. 예의 있고 공손하게 댓글에 대처하라!

블로그를 하다 보면 누구나 한번쯤은 악플이나 비난글에 시달릴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댓글에 대해서도 항상 예의 있게 그리고 공손하게 답글을 다는 것이 좋다. 당장 화가 난다고 똑같이 욕을 하거나 비난하는 것은 좋지 않다. 도저히 참을 수가 없어서 꼭 해야 한다면, 적어도 한 두 시간 뒤에 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한 두 시간이 지나면 화가 어느 정도 가라앉아서 훨씬 더 이성적으로 대처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시작하는 블로그 또는 아직 방문객 수가 많지 않은 단계에 있는 블로거는 모든 댓글에 답을 해줄 필요가 있다. 하지만 방문객 수가 많아져서 도저히 일일이 답글을 달지 못한다면, 공지사항 등에 자신의 답글 정책을 고지할 필요가 있다. 자신이 비록 답글을 달지 못했지만 답글이 달리지 않은 댓글도 똑같이 자신에게 소중하게 생각한다는 내용을 넣으면 될 것이다. 

프로블로거가 되기 위해선 포스팅글 못지않게 댓글에도 본문글 만큼 신경을 써야 한다. 의외로 본문글을 안보는 사람 조차도 댓글은 다 읽어보는 경우가 있으니 말이다.




7. 성장하는 블로그

포로블로거라면 적당한 수준에서 안주하지 않을 것이다. 항상 새로운 소재와 다양한 주제를 찾고자 노력할 것이며, 새로운 독자들을 끌어들이고 새로운 광고 모델을 적용시켜 보기도 할 것이다. 누구나 새로운 무언가를 시도한다는 것은 두렵고 어려운 것일 수 있다.



프로블로거에게 있어서 블로그란 인생을 살아가는데 있어서 좋은 친구이자 자신의 또다른 분신일 것이다. 끊임 없는 노력과 항상 새로운 것을 시도할 수 있는 열정과 도전정신 그리고 다른 사람과 소통할 줄 아는 열린 마음을 가진다면 지금 당장은 아니더라도 언젠가는 프로블로거가 되어 있는 자신의 모습을 발견하게 되리라 믿는다. 


Posted by 정보헌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