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블로그는 아시겠지만 티스토리 블로그입니다. 이제 제대로 시작한지가 석 달이 되어가네요! 누구나 처음엔 블로그 만들기에 시간을 많이 투자할 것입니다. 저 또한 마찬가집니다. 물론 발행 글 수는 그다지 많지 않지만 이래저래 연구(?)좀 하느라 꽤 시간을 투자 했던 것 같습니다.



1. 카테고리 세분화 

아래는 그간 티스토리를 사용해오면서 느낀 바와 나름의 개선안을 제안해 보고자 합니다. 아래 이미지처럼 티스토리 홈페이지 가면 새 글과 베스트 글 그리고 공지 글 등 티스토리의 홈페이지를 볼 수가 있습니다. 그런데 저는 여기서 새글 발행 시 카테고리가 별로 맘에 안 들더군요 좀 더 세분화 할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블로그 글을 발행 하다 보면 마땅히 어느 카테고리로 글을 보내야 할 지가 애매할 때가 꽤 많습니다.


티스토리 카테고리


그리고 또 하나 세분화와 더불어 "도서 " 또는 "책" 에 관한 카테고리도 넣어 준다면 정말 좋겠습니다. 아무튼 이건 어디까지나 제 생각입니다. 혹시나 이 부분에 대해서 의견이 있다면 댓글을 남겨주셔도 됩니다.



2. 티스토리 베스트 선정의 문제점

블로그 글들 중 베스트 즉 최고의 글은 무엇일까요? 물론 다양한 기준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하고 많은 기준 중에서 "댓글"과 "트랙백"이라니?  물론 이 두 가지가 베스트를 선정함에 있어서 하나의 기준 요소는 될 수 있어도 이 둘만 가지고 베스트를 선정하는 것은 정말 아니라고 봅니다.

좋은 글에도 많은 댓글이 안 달릴 수 있고 나쁜 글에도 댓글이 많이 달릴 수 있습니다. 또한 댓글을 요구하는 블로그까지 존재한다면 이는 공정한 선정이 될 수 가 없습니다. 결국 이웃이 많고 서로서로 별 의미도 없는 댓글까지 요구하게 되는 현상 또한 나타날 수 있지 않을까요?

그날그날 이제 막 시작한 블로그이든 인기 많은 파워블로그이든 간에 그날 그 날 따라 좋은 글이 나올 수 도 있고 안 나올 수도 있을 텐데 한달 이상을 지켜본 바로는 거의 순위에 변동이 별로 없으며 댓글 1순위의 경우 거의 하루도 바뀌지 않고 있습니다.

티스토리 베스트

※ 위에서 지적한 내용은 특정 블로그를 비난하기 위함이 아님에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이미지는 그냥 오늘 캡쳐한 것입니다. 이미지 속에 나오는 특정 블로그들을 지정해서 욕하는 것은 아닙니다. 혹시나 불편하게 생각되시는 해당 블로그 분이 계신다면 삭제 조치 또는 모자익 처리 해드리겠습니다.!!


아무튼 저는 차라리 티스토리에 베스트가 없어지길 바라며, 굳이 베스트 글을 선정하고 싶다면 차라리 다음뷰의 베스트글을 가져오는 것이 나을 듯합니다. 현재 다음의 블로그 정책 들을 보면 매우 산만해 보입니다. 다음블로그, 티스토리, 다음뷰 등 분산된 블로그 정책 보다는 하나의 통합된 정책이 필요할 듯 합니다. 다음뷰가 다음블로그 의외 여타의 다른 블로그나 뉴스사이트까지 통합하려는 의도가 보이는데 왜 티스토리는 별개의 베스트 글을 선정하는지 모르겠습니다. 아니면 제대로 된 선정 기준을 가지고 베스트를선정해서 블로거들에게는 좀 더 나은 글을 쓰게 하는 동기를 부여하고 해당 글을 읽게 되는 독자들에겐 좀 더 훌륭한 글을 읽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봅니다.

다음뷰 공식블로그 바로가기

아무튼 좀 더 나은 다음(Daum) 블로그 정책과 티스토리(Tistory)의 발전을 기원해 봅니다. 아무래도 팔이 안쪽으로 굽는다고 티스로리 블로그를 이용하다 보니 단점들이 좀 더 쉽게 눈에 들어오는 것 같습니다.


Posted by 정보헌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