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그릇에 요리를 담아야 손님이 더 즐겁게 먹을 것인가 ? "


 


티스토리 스킨 수정

<현재 블로그에 사용된 스킨: Pure Blue스킨>






블로그를 시작하는 사람들은 누구나 제일먼저 어떤 디자인(스킨)을 사용할 것인가를 고민하게 될 것이다. 그 중에서도 가장 기본이 되는 컬럼설정(단구성)이 아닐까 생각한다.


 


1. 블로그 디자인은 컨텐츠만큼이나 중요하다
 
블로그를 운영함에 디자인만큼 중요한 요소도 없을 것이다. 아무리 컨텐츠가 중요하다 해도, 그 블로그를 찾아온 방문자가 디자인에 거부감을 가지거나 글을 읽기 심히 곤란하다고 느껴진다면, 애써 작성한 좋은 글들은 자기만의 일기가 아닌이상 아무런 소용이 없게 된다.

 

2. 채우는 것보다 비우는 것이 가독성을 높여줄 수 있다.

티스토리 처럼 블로그 수정에 자유로운 블로그서비스일수록 블로거들은 너무 많은 것들로 채워 넣기 쉽다. 그래서인지 온갖 위젯과 플로그인, 베너, 광고 등으로 채워진 블로그도 종종 눈에 띈다. 그런 페이지를 만날 때면 뒤도 안돌아 보고 바로 나와버린다. 흡사 광고로 도배된 인터넷신문을 보는듯했다.

특히나 수익블로그를 운영할 때 적당한 광고 배치량을 충분히 고려 해야 할 것이다. 



3. 2단구성이 깔끔하고 좋아 보인다.

이는 어디까지 개인적인 생각이겠지만 속칭 '잘나가는 블로그' 또는 소통이 잘 이루어지는 블로그를 보면 꼭 2단이 아니더라도 깔끔하고 심플한 디자인을 많이들 가진 것을 볼 수 있다. 초보블로그 또는 시작하는 블로그라면 아무래도 글의 양도 아직 소량이니 복잡하고 큰 디자인 보다는 심플한 디자인으로 시작 하는게 좋지 않을까 생각한다. 



3. 2단구성이 글 쓰는 공간을 '적당히' 확보해주어서 좋다.
 
물론 1단 구성도 있지만 이런 구성은 사진블로그 등에 적합할지 몰라도 텍스트가 많은 블로그엔 적합하지 않다고 본다.  1줄당 글이 너무 길어서 읽기 불편할 때가 있다. 그에 비해 3단은 좌우 또는 사이드바가 2단에 비해 보통 2배정도라서 실제 본문공간이 작아질 수 있다. 물론 전체 폭을 늘이면 되겠지만 지나지게 늘이다 보면 자칫 노트북이나 넷북 등에서 해상도 문제로 보기 불편해 질 수 도 있을 것 같다. 



4. 항상 방문자입장에서 생각하자
 
방문자수나 소통에 크게 신경을 쓰지 않는다면 그 어떤 디자인을 선택 한들 아무런 문제가 없지만, 아마도 대다수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이라면 그 반대일 것이다. 그러니 자기 위주의 생각보다는 언제나 방문자의 입장에서 디자인을 고려해야 할 것이다. 



자신이 작성한 글들을 어떻게 꾸미면 방문자들이 쉽고 편하게 읽을 수 있고 오래 머무를 수 있는지 디자인 변경시(스킨변경) 꼭 살펴봐야 할 것이다. 물론 블로그에서 컨텐츠가 가장 중요하다는 건 말할 필요도 없지만 그 컨텐츠를 독자들에게 잘 보여지게 하는 것은 결국 디자인이 결정한다. 폰트와 폰트사이즈, 각종 색상  등을 블로그 디자인에 맞게  잘 변경 해야하는 것도 결국 블로그를 방문한 독자들을 위한 것이다.


아무튼 블로그 초보자들은 블로그를 꾸미기 전에 여러 블로그들을 열심히 돌아다녀 본 후에 가장 독자들이 편하게 볼 수 있을 것이라고 판단되는 구성을 참고하면 되겠다. 무조건 따라하기 보다는 포스팅 숫자가 늘어나기 전에 테스트삼아 2~3개 정도 포스팅을 한 후 다양한 스킨변경 실험을 해본 후에 본격적인 블로깅을 하는 게 좋겠다.
방문자나 구독자가 많고 소통이 잘 이루어지는 블로그는 그만한 이유가 있을 것이다. 




[ 티스토리를 시작하면서 느낀 점 ]
 
티스토리 블로그의 스킨변경과 부분적인 수정 등이 너무 어려웠다. 특히 나처럼 html/css를 거의 모르는 사람에겐 너무나도 난해한 작업이었다.  단지 몇곳만을 수정하기 위해서 몇 시간씩  웹서핑을 했어야 했다. 많은 도움울 받긴 했지만 티스토리 스킨변경만큼이나 블로거분들의 설명 또한 어려워서 읽다 말고 나온곳도 아주 많았다. 

아직도 모르는 것이 많지만 마냥 디자인만 신경 쓸 수는 없는 노릇!


시작이 반이라는 말이 있지요! 이제 반은 해놓은 상태입니다.
저처럼 시작하는 블로거 여러분 모두 화이팅입니다. ^^:



 

Posted by 정보헌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