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거는 만능 재주꾼 ? 

블로거에겐 정말 잡다한 능력을 요구하는 것 같다. 사진도 잘 찍어야 하고, 글도 잘 써야 하고, 화면캡쳐 및 편집에도 능해야 하고, 인터넷 지식도 어느 정도 필요로 하고, 많은 방문자 수를 늘릴려면 홍보 능력도 있어야 하고 수익블로그를 지향 한다면  광고도 달줄 알아야 하고, 검색 노출이 잘 되게 하기 위해서는 검색최적화 능력도 필요하고, 아무튼 초보블로거로서 느낀 점은  글을 쓰는데 걸리는 시간보다 오히려 글쓰는 것 이외의 작업시간이 훨씬 많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그래서, 
글 쓰는데 좀더 시간을 할애하기 위해서는 간단하고 편리한 기능을 가진 응용프로그램들이 절실히 필요해진다. 아래 소개할 화면캡쳐 프로그램도 그 중 하나일 것이다. 물론 캡쳐프로그램은 블로거가 아닌 사람에게도  요긴하게 사용될 것이다.
 


블로그를 운영하다 보면 글 내용에 들어갈 이미지를 위해서 화면캡쳐를 상당히 많이 하게된다. 사실 상당히 번거롭기도 하고 시간을 많이 잡아먹는 요소 중에 하나다. 아래에서 다루고자하는 내용은 스크린캡쳐를 위한 프로그램의 종류와 특징을 간략하게 비교해보고, 필자가 가장 최근에 애용하는 캡쳐프로그램(확장프로그램)을 소개할까 한다.

 
화면캡쳐를 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기본적으로 컴퓨터(운영체제)에 내장된 프로그램과 별도의 프로그램을다운받아서 설치하는 방법 그리고 웹브라우저에다 확장프로그램을 설치해서 캡쳐하는 방법이 있겠다. 물론 마지막의 웹브라우져저에 부가되는 확장프로그램은 웹브라우져 안에서만 동작한다 따라서 바탕화면이나 모니터 화면 등 인터넷창이 아닌 곳을 캡쳐하는 기능은 없다.



1. 윈도우에서 화면캡쳐 및 편집/저장하는 방법(윈도우7 이전버젼)
 
윈도우xp를 사용할 경우 키보드에 P/S키를 눌러주면 화면캡쳐가 되며, 이는 임시로 메모리에 저장되게 된다. 이를 그림판이나 포토샵등에서 붙여 넣기 해서 편집 저장해서 사용하면 된다. P/S 버튼을 사용하는 데에도 아래와 같이 두 가지 방식이 있다
 

화면 캡쳐 단축키


 

1) Print Screen 키만 눌러서 캡쳐하는 방식 : 모니터화면 전체를 캡쳐하게 된다.
 
2) ALT + P/S키(ALT키를 누른 상태에서 P/S키를 눌러 주면 된다.): 모니터에서 실행되는 윈도우창(각종프로그램창, 인터넷창, 메모장, 폴더창 등)을 캡쳐하게 된다. (ALT키를 누른 상태에서 P/S키를 눌러주면된다.)

 
 위의 두 가지 방식 중 하나를 선택해서 캡쳐해서 임시 저장된 캡쳐화면을 윈도우에 기본적으로 들어가 있는 프로그램인 [그림판]을 불러와서 작업하면 된다. 물론, 좀더 정교하고 세련된 작업을 위해선 포토샵 등의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될 것이다. 


※ 캡쳐한 모니터화면 등을 포토샵에서 붙이는 방법(불러오기 방법)
1단계: 위의 단축키를 눌러서 캡쳐화면 눈에 보이진않지만 컴퓨터에 임시저장 됨!  
2단계: 포토샵을 열어서 '새로만들기"( 단축키 Ctrl + N)로 빈 도화지를 만든 다음 붙여넣기 하면 끝(붙여넣기 단축키: Ctrl+ V )



참고)만일 그림판을 자주 사용하고자 한다면 아래와 같이 [바로가기 만들기]를 해서 바탕화면에 그림판 바로가기 아이콘을 설치한다면 매번 아래와 같은 경로로 찾아 들어가지 않아도 될것이다. 요 방법은 다른 프로그램이 폴더, 드라이브 등에 적용 가능하다.(원하는 것에다 마우스 우클릭하면 <바로가기 만들기>메뉴가 아래와 같이 나올 것이다.


화면캡쳐 그림판

 
 

2. 윈도우7 에는 보조프그램에 자체캡쳐프로그램이 있다.

직접 써본적은 없지만 리뷰를 보니 꽤 쓸만하고 강력하다고 한다.

 

 
3. MaC OS 에서의 기본적인 화면캡쳐방법 : Command + Shift +3  >> 모니터 전체화면이 캡쳐된다. 맥 컴퓨터가 없는 관계로 자세한 사용법은 설명하기 곤란하다^^:
 

 

4. 별도의 프로그램을 사용한 캡쳐방법

1) 안카메라

사이트 바로가기

안카메라 ancamera

  
** 설치시 제휴광고프로그램이 설치될 수 있다. (제휴광고프로그램: 무료문자메시지/프라이버시미/윈도우 통합보안백신 Mediccop 등) 화면캡쳐프로그램과 함께 동영상 녹화프로그램도 제작 배포중이다. 
**  경우에 따라서는 그래픽카드의 설정을 변경해야 할 경우도 있다.


2) 갈무리 

사이트 바로가기: 

3) 오픈캡쳐

사이트 바로가기:
   안카메라 갈무리   오픈캡쳐
 무료여부   무료  무료  무료
 설치형?  설치형  비설치형  설치형
저장파일  JPG, BMP  PNG, JPG, BMP,GIF  PNG, JPG, GIF등 20종류
 SNS기능  없음 없음   트위터와 연동가능
 주요기능  캡쳐이미지 편집불가, 스크롤캡쳐 지원  캡쳐영역크기 직접입력가능  스크롤캡쳐,간단한 캡쳐이미지편집, 모자이크처리
       
**그림판의 저장포멧 : bmp, JPG, GIF, TIF, PNG 지원
**위에 비교 설명된 3가지 프로그램 외에도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존재한다. 각자의 용도에 맞는 프로그램을 선택해서 사용하면 될 것이다. 혹자는 한 개만 사용하지 않고 두세 개를 같이 사용한다고 한다. 아무래도 프로그램마다 조금씩 부족한 점이 있다 보니 그러했을 것이다. 
 


개인적으로 위의 프로그램 3가지 중 현재 아무것도 사용하지 않는다.  나에겐, 인터넷창을 캡쳐하는 기능 외에는 커다란 이점을 못 느끼기 때문이다. 인터넷창을 편집할 때에는 별도의 프로그램 보다는 인터넷창 자체에 부가되는 확장프로그램이 훨씬 더 편리하기 때문이다. 개개인마다 사용용도가 모두 제 각각이니 자신이 원하는 프로그램을 선택해서 사용하면 되겠다.
 
 
개인적으로는 아직까지 인터넷창이 아닐 때의 화면캡쳐는 p/s키와 그림판의 조합이 가장 편해 보인다. (다만 다양한 기능이 없다 보니 불편할 때도 있지만 그때는 그냥 포토샵을 열서서 편집한다)



awesome screenshot 화면캡쳐

 
 
인터넷창을 캡쳐해야 할 경우에는 구글 크롬 확장 프로그램인 awesome screenshot을 사용한다. 정말 맘에 쏙 드는 프로그램이다. 툴바처럼 버튼 하나가 구글크롬상단에 생기는데 요것만 클릭해주면 아주 간단하게 캡쳐 및 저장을 할 수 있다. 별도로 리뷰 포스팅을 할 지도 모르지만 기본적인 사용법은 사실 아래에 열거된 사이트를 가보면 달리 설명이 필요 없을 정도로 쉽게 잘 설명되어있다. 백문이 불여일견이라고 동영상 한번 보면 바로 감이 올 것이다.

geniebook.tistory.com 화면캡쳐


크롬 화면 캡쳐 확장프로그램


Capture Visible Part of Page >>인터넷창에서 눈에 보이는 부분만 캡쳐
Captuer Seleted Area >> 이걸 선택하면 캡쳐할 영역을 선택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온다.
Capture Entire Page >> 별도의 스크롤 작업없이 한방에 화면 끝까지 캡쳐된다.


캡쳐된 이미지에 간단한 편집을 할 수 있다. 특히 화살표나 줄긋기 등 블로깅할 때 아주 요긴한 기능이며 텍스트 기능 또한 기본이지만 아주 잘 된다. 한글을 쓰는 데에도 문제없이 잘 된다.

  
※ 바로 아래 사이트에 가서 확장프로그램을 설치하면된다. :
 
 
awesome screenshot 설치하러가기


Posted by 정보헌터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오시리스 2012.02.18 13:1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awesome screenshot이라는 확장프로그램 정말 좋네요. 잘 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