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를 사용하다 보면 예기치 않게 파일이나 폴더가 삭제되지 않는 경우가 생깁니다. 주로 프로그램 설치 또는 삭제시에 주로 이런 현상이 생기게 됩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unlocker와 같은 별도의 강제삭제 프로그램이 필요할 수도 있지만 일단 간단한 방법으로 제거를 시도해보는 것도 좋을 듯합니다.


별도의 프로그램 설치는 이 방법을 해서도 안 될 때 설치해도 늦지 않을 겁니다. 간단한 명령어만 알아두어도 이런 일이 생길 때마다 간단하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명령프롬프트를 이용한 파일 또는 폴더 강제 삭제 방법



1. 명령프롬프트 실행


윈도우 시작메뉴 하단의 검색창에 cmd 입력후 엔터를 치면 시커먼 화면이 뜹니다. 그럼 아래의 이미지 처럼 간단한 명령어를 입력하면 됩니다.



명령프롬프트 실행 방법[윈도우 검색창에 cmd 입력 후 엔터키]




2. 간단한 DOS명령어 몇 가지


ex) D드라이브의 text라는 폴더 속에 있는 newfile.txt 파일과 newfolder라는 폴더를 삭제 해봅니다.


드라이브간 이동: 예를 들면 C드라이브에서 D드라이브로의 이동은 끝부분에 "D:"라고 치고 엔터키를 누르면 바로 이동합니다. 다른 드라이브도 마찬가지입니다.


하위 디렉토리(폴더)로 이동: "cd 이동할폴더명" 이라고 입력하고 엔터키를 치면 하위폴더로 이동합니다.

상위 디렉토리(폴더)로 이동: "cd.." 라고 입력하고 엔터키를 치면 상위 디렉토리로 이동합니다. 직접 해보시면 금방 이해되실 겁니다. 디렉토리 내의 파일과 폴더를 보여주는 명령어는 "dir"입니다.directory의 약자라고 보시면 됩니다. 


파일 또는 폴더 삭제는 "del"명령어와 "rd"명령어 입니다. "del 파일명(확장자까지 입력)"입력하고 엔터를 치면 해당 디렉토리에 있는 해당파일을 삭제하게 됩니다. 이 때는 반드시 해당 디렉토리까지 이동한 상태에서 del명령어를 실행해야 합니다. 즉 d드라이브의 test폴더내의 testfile.txt라는 파일을 삭제하기 위해서는 d: >>cd test >>del testfile.txt 순으로 하시면 됩니다.(직접 해보시면 간단한데 말로 설명하니 장황해지네요!)


폴더 삭제는 "rd 폴더명"입니다. "remove directory"를 줄인 명령어라고 보시면 됩니다. 여기서 폴더가 지워지기 위해서는 해당 폴더가 비워져있어야합니다. 파일이나 폴더가 있으면 지워지지 않습니다.


※ 폴더의 내의 파일들을 한꺼번에 지울때는 "del 폴더명"을 실행하면 해당 폴더내의 모든 파일이 지워집니다. 또한 폴더를 지울 때 폴더명 속에 공백글자(띄어쓰기)가 들어있으면 지워지지 않습니다. (ex) "newfolder"라는 폴더는 지울 수 있어도 "new folder"라는 폴더명은 지워지지 않습니다.


아래 이미지를 참고하시면 쉽게 이해되실 겁니다.!


파일 폴더 강제 삭제하기안지워지는 폴더 파일 삭제하기




이제 안지워지는 파일이나 폴더가 생기면 위와 같은 방법을 한 번 사용해보세요! 간혹 이렇게도 안되는 파일이나 폴더가 있다면 "현재 사용중이라는 메시지"가 나올 겁니다. 이때는 해당 프로세서를 꺼야하는데 초보자에겐 어려울 수 있으니 재부팅을 해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입니다.


위의 명령어 외에도 다른 명령어들이 많이 있지만 저같은 경우 별로 사용할 일이 없더군요! 오늘 소개해드린 명령어와 "ipconfig"명령어를 가장 많이 사용합니다. 다른 건 굳이 알아둘 필요가 없어보이더군요! 물론 네트워크를 다루는 전문가들이야 다르겠지만요. 아무튼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Posted by 정보헌터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안비도 2015.03.05 00:3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님덕분에 바탕화면에서 골칫거리이던 한글파일을 없앨수 있었습니다.
    좋은정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