좀 전에 현지시각 5월 10일에 MS가 스카이프를 85억달러에 인수한다는 기사가 나왔다.
한화로 약 9조가 조금 넘는 금액이다. 세계최대 인터넷전화업체다 보니 금액이 상당하다. 현재 스카이프 가입자 수는 전세계적으로 7억에 달하는 숫자다. 국내에서도 스카이프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꽤 있는 걸로 알고 있다. 특히 해외 유학생을 둔 가정이나 해외 출장 등 다양한 사람들이 사용한다. 사실상 데스크탑 PC에서는 무료로 영상통화까지 되는 서비스라 다른 그 어떤 인터넷전화서비스보다도 우위를 점하고 있다.

스카이프 ms


오늘 이기사를 잠깐보고서 이렇게 글을 쓰는 이유는 다른 데 있다. MS가 스카이프를 인수하게 된 궁극적인 목적이야 내가 알 수 없지만, 일단 언론보도에 나오는 것을 봤을 때, MS가 스마트폰에서의 약세를 만회하려는 이유가 크다고 한다. 이것과 관련해서 그 동안 아이폰에 스카이프를 설치해서 사용하면서 느낀 점을 이야기 하고자 한다.


1. 스카이프, 스마트폰에서도 영상통화가 된다.

아이폰을 제외한 모든 스마트폰이 기본적으로 영상통화를 지원하는 지 그리고 지원 한다면 어느 정도의 품질인지는 난 잘 모른다. 다만 내가 아이폰을 사용하고 있기에(3GS를 사용) 아이폰의 경우만 살펴본다.  

아이폰은 영상통화를 지원하지 않는다. 그래서 아이폰은 특정환경에서의 페이스타임만 이용할 수 있다. 아이폰에서 영상통화를 하려면 스카이와 같은 어플을 설치해야한다. 아이폰용 스카이프 어플에서 영상통화가 가능하게 된 지는 얼마되지 않았다. 하지만 얼마 전부터 3G에서도 가능했던 스카이프 영상통화는 이제는 대다수 사람들이 이용할 수 없게 되었다. 모두가 알고 있든 우리나라 통신사들이 3g환경에서는 스카이프와 같은 인터넷전화를 사용하지 못하게 차단했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서 아이폰에서의 스카이프 영상통화의 활용도를 확실히 반감되었다고 볼 수 있다.

스카이프 skype






2.  스마트폰에서의 스카이프 영상통화가 좋은 점

사실 내가 강조하고 싶은 핵심이 바로 이것인데, 아이폰에 설치되는 무료전화 어플에는 대표적으로 해외 어플인 'Viber'와국내 어플인 '마이피플'을 들 수 있다. 그런데 보통의 스마트폰 어플들은 스마트폰간에 문자 또는 통화를 위한목적으로 개발되었다고 불 수 있다. 그래서 스마트폰과 PC간에는 기본적으로 통화가 되질 않거나 아예 PC용 프로그램이 없는 경우도 있다. 이런 점에 비추어 볼 때 스카이프의 스마트폰 어플은 정말 강점을 가졌다고 볼 수 있다.

개인적인 경험으로 해외에 있는 외국인 대학생과 통화할 기회가 있었는데 미국에 있는 그 학생은 PC캠으로 나는 아이폰으로 영상통화를 해 본 적이 있는데 정말 편리한 기능이 아닐 수 없다. 물론 나의 아이폰이 3GS라 서로 얼굴 보고 통화할 수 없는 것이 아쉽긴 하지만 한국에 관심이 많고 와보고 싶어하는 학생에게 한국의 실시간 길거리를 나의 아이폰으로 보여주니 너무나도 좋아했었다. 이런 개인적이고 단순한 경험 이외에도 다양한 활용법이 있을 거라고 생각한다. 통신사의 3g차단은 이러한 활용가능성을 원천적으로 차단시켜버렸다. 

그나마 SMS라도 카카오톡이라는 막대한 서비스가 자리하고 있어서 다행이긴하다. 처음 Viber가 나왔을 때만 해도 너도나도 다 깔던 어플이었는데 지금은 그 인기가 많이 시들해지거나 최근에 아이폰을 구입한 사람들은 Viber라는 어플을 들어보지 못했거나 설치조차 해보지 않았을 것이다.

**최근 다음의 마이피플도 영상통화가 가능해졌다고 하는데 나중에 한번 자세히 알아봐야겠다.
**무료문자의 대세인 카카오톡도 pc메신저와 연동이 된다면 한층 더 발전할 것이다.



3. 스카이프가 MS로 넘어간 것과 한국에서의 변화

스카이프는 그 동안 eBay소유였다. 그런데 이상한 건 국내에서 스카이프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선 옥션이라는 업체를 통해야 했다. 물론 직접 이용할 수도 있지만, 요금제나 결재 등의 문제로 인해서 옥션을 이용할 수 밖에 없었다. 즉 우리는 이중으로 스카이프 닷컴과 옥션스카이프 둘다 가입하게 된 꼴이 되었다. 안그래도 옥션의 지난번 개인정보 유출로 찜찜한 상황에서 옥션을 통한 스카이 이용이 좋게 느껴질리가 없었다. 

이제 이베이에서 MS로 넘어갔으니 달라질 것으로 보인다.

p.s1) 지금까지 아이폰 무료통화 어플을 몇 가지 써본 경험으로는 통화 음질 면에서 스카이프가 가장 우수하다고 생각한다. 개인적으로 아이폰을 사게 된 이유 중의 하나가 이 스카이프어플 때문이었다. 스카이프를 위한 별도의 전화기를 살까 말까 하는 찰나에 다행이 아이폰이 국내에 출시하게 된 것이었다.

p.s2) 앞으로 국내 어플 마이피플의 발전을 기대해 본다. 다만 항상 국내업체의 어플이나 프로그램 개발시 첨부터 세계시장을 위한 어플이나 프로그램 개발이 되었음 하는 바램이다. 국내용으로 만들고 나서 다시 해외용을 개발 하는 것이 아니라 처음부터 국내외의 구별이 없는 단지 언어만 달라지는 프로그램이 나왔으면 한다.

p.s3) 다른나라에서도 통신사들이 무료통화 어플에 대한 3g 서비스를 차단하는 지가 무척 궁금하다. 

Posted by 정보헌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