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을 비롯한 스마트폰을 구입하게 되면 이전의 휴대폰에는 없던 용어들을 많이 듣거나 알게 됩니다. 
그 중에서 '3G 데이터'와 아이폰에 나와있는 '3G'와 많이들 헛갈려 하십니다. 아래 이미지 처럼 아이폰의 3G(3G활성화)는 음성 통화와 단순문자(90자 이내 단문)를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통신입니다. 이를 꺼버리게 되면 통화나 일반문자는 전혀 되지 않습니다.
 



 개인적으로 전화를 받기 싫거나 연락을 차단하고 싶을 때에는 위의 3G를 꺼놓은 상태에서 아이폰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통화는 되지 않아도 다른것은 모두 사용할 수 있으니 경우에 따라서는 가끔 필요할 때가 있을 겁니다.

문제는 아래 셀룰러 데어터(Cellular Data)인데 이것은 위의 음성통화와 단순문자 이외의 다른 작업(인터넷, 멀티미디어 전송 등과 같은 데이터 전송)을 위해 필요한 통신입니다. 이를 꺼버려도 Wifi를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이라면 인터넷이 가능하게 됩니다. 하지만  셀룰러 데어터를 꺼둔 상태라면 비록 Wifi를 사용할 수 있어도 MMS(멀티미디어 메시지)는 안 됩니다.



※ 만약 WiFi 마져 없는 상태에서 셀룰러 데이터를 꺼버리면?
 

1. MMS(멀티미디어 메시지)를 받거나 보낼 수 없습니다.
2. GPS기반의 아이폰어플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합니다.(네비게이션이나 기타 GPS어플들)
(GPS자체는 셀룰러 데이터가 꺼져도 잡힙니다. )
3. 인터넷 접속이 안됩니다. 당연하겠지요?


** 전문적으로 알 필요는 없지만 음성통화와 단순문자를 전송하는 통신방식과 인터넷과 같은 데이터 통신은 방식이 다르다고 알고 있으면 이해가 쉬울듯 합니다.


아무튼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위의 3G는 항상 켜두셔야하며, 아래 셀룰러 데이터는 흔히 말하는 3G요금을 말할때 그 3G입니다. 무제한 요금제와 같은 요금제에 가입했다면 평소 꺼두지 않아도 되지만 그 보다 낮은 요금제를 가입한 사람들은 자주 사용하지 않을 때에는 꺼두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백그라운드로 실행 되는 프로그램들이 있을 땐 아이폰을 사용중이지 않아도 주기적으로 3G데이터를 소비합니다.


**참고로 스마트폰 요금제에 따른 무료문자의 경우엔 MMS도 포함되는 것이나 그 한도내에서는 사진이나 동영성을 맘껏 전송하셔도 추가 요금이 없어요! 그렇지 않은 사람들은 사진 한장 전송하더라도 많게는 사람들은 몇 백원씩 요금이 나간다는 것을 아셔야 합니다.


정리하자면!
3G 활성화 : 음성통화 + 단문 메시지(문자메시지)
셀룰러 데이터 : 인터넷 + MMS메시지(사진 또는 동영상이 포함된 문자 메시지 + 장문 메시지) 

■ "3G 요금이 많이 나오네 적게 나오네"할 때의 3G는 셀룰러 데이터를 의미!!!
 스마트폰 상단에 표시되는 3G는 셀룰러 데이터를 의미!!
 


스마트폰을 구입한지 오래 된 사람들은 이미 다 아는 내용이겠지만 이제 막 구매하신 분들도 있을 것 같아서 그 분들께 참고가 되었음 합니다.

 
Posted by 정보헌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