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에서 이것저것 보다 웹페이지 우측에 있는 "실시간 검색어" 또는 "핫토픽 키워드"를 눌러보는 경우가 많을 것입니다. 그런데 여기 있는 실시간 검색어를 통해서 검색된 결과 중 블로그 글을 클릭하면 거의 다 광고성 글로 도배된 블로그가 허다합니다.

네이버의 경우 티스토리와는 달리 별다른 내용도 없이 사진 한 장 글 한두 줄만 있어도 검색페이지 최상단에 노출됩니다. 이런 파워플한(?) 네이버의 위력 때문인지 네이버 블로그의 상당수는 광고 블로그이며 이 중 아무런 내용도 없는 블로그도 상당수 됩니다.



요즘 광고 중에서 네이버 블로그를 거의 점령하다시피한 광고가 있으니 다름아닌 짱라이브 광고입니다. 저 또한 블로그에 광고가 달려있어서 블로그에 광고를 달고 있는 자체는 제가 논할 바는 아니라고 봅니다.

블로그광고


다만 이 동영상 광고가 블로그 방문자를 상당히 짜증나게 할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또하나의 문제는 대다수 블로그 광고와는 달리 동영상에 음성이 나온다는 것입니다. 갑자기 나오는 음성광고에 놀라기도 하고 급하게 스피커를 끄는 당황스러운 모습도 연출되지요!. 그런데 가장 큰 문제점은 동영상광고를 끌 수 없다는 것입니다.(음소거는 가능하나 동영상을출 수는 없음) 

저 같은 경우는 음성이 이 광고가 나오자 마자 해당 블로그를 꺼버립니다. 뭐 다른 곳에 가도 정보는 널려있으니 듣고싶지않는 광고를 들으면서 블로그 글을 읽을 필요도 없지 않을까요? 재밌는건 어떤 동영상을 보려고 해당 블로그를 방문했는데 그 동영상의 음성이 위의 광고에 가려져서 잘 들리지도 않고 둘이 섞여서 엉망이 되더군요!

블로그광고※ 동영상광고가 나온 후 음소거는 작동하는 것 같습니다. 다른 버튼들은 작동안하네요!



 아무튼 광고를 달고 달지 않고는 블로그 주인장 맘이니 할 말이 없습니다. 또한 제가 뭐라 할 입장도 아니거니와 관심도 없습니다. 제가 하고 싶은 이야기는 이게 아니라 제가 이런 경험을 통해서 네이버 블로그를 검색하는 습관이 하나 생겼다는 것이고 이 습관으로 인해서 정작 좋은 내용을 담고 있는 네이버블로그가 저와 같은 방문자를 놓치고 있다는 것이지요!

제가 네이버 블로그를 검색하는 습관은 이렇습니다. 먼저 실시간이슈나 키워드를 클릭하게 될 경우(사실 실시간 키워드를 클릭하는 것 조차 꺼려집니다.)

핫토픽키워드

오늘은 아시아나 화물기 추락이 1위를 차지하고 있군요! 먼저 이걸 클릭해서 블로그 페이지를 보면 아래와 같이 나옵니다.

네이버 블로그



저는 일단 첫페이지에 나오는 네이버블로그는 스팸 또는 광고성 블로그로 판단합니다. (위에 나열된 특정 블로거분들을 욕하고자 하는 것은 아닙니다. 오직 제 경험과 저의 개인적인 웹서핑 습관입니다.


그래서 위의 첫 페이지(1 페이지)에 광고성 블로그(오직 광고만을 위한 블로그)가 아닌 블로그도 있을 수 있습니다.) 아닌 경우도 있지만 굳이 클릭해서 일일이 시험해보는 것보다는 그냥 2페이지나 3페이지로 바로 넘어갑니다. 워낙 실시간 검색어 또는 핫토픽키워드를 주제로 한 블로그 포스팅이 많다 보니 2, 3페이지 넘어가도 충분히 많은 글을 볼 수 있습니다. 아무튼 뒤로 넘어가보면 그나마 광고성 블로그가 덜 하다는게 제 생각이고 경험의 결과입니다.

위와 같이 점점 더 네이버에는 오직 광고만을 위한 블로그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며, 이를 네이버가 아무런 조치 없이 방관만 한다면 네이버의 검색 품질과 더불어 블로그의 품질 또한 저급화 될 것입니다. 아마 네이버가 아닌 타블로그들도 이러한 "실시간 인기 검색어"를 노리고 싶어할 것입니다. 다만 네이버블로그가 아니면 네이버 페이지 상단에 노출되는 것은 불가능하기에 그러하지 않을지도 모릅니다. 어쩌면 다행인지도 모르겠네요! 그만큼 네이버 블로그보다는 깨끗한(?) 느낌은 줄 수 있으니...

Posted by 정보헌터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벌새 2011.07.28 19:2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원래 최근에 짱라이브 광고가 음성을 반드시 나오도록 정책을 변경했습니다.

    그리고 하단 메뉴는 가짜는 아니고 인트로 영상 시작 후 4초간은 꼭 나오도록 만들어진 형태라서 광고 블로그가 임의로 속이는 것은 아닙니다.

    단지 말씀처럼 실시간 이슈를 이용해서 네이버 블로그를 중심으로 도배식으로 광고하는 블로그들은 문제죠.

    특히 네이버는 자사 블로그를 최상위로 배치해서 더욱 그런 것 같습니다.

    • 정보헌터 2011.07.28 19:5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벌새님 빠른 댓글 감사드려요!!
      네에 해당광고의 정책이 변경되었군요! 저야 이용하지 않으니 몰랐었네요! 인트로 4초간 메뉴가 작동한다해도 그걸 방문자가 알리 만무하구요!
      아무튼 전 저 광고가 최 상단에 보이는 순간 바로 창을 닫아버립니다 소리가 나오기도 전에 말이죠! 괜히 주위사람한테 피해주는 일은 없어야겠기에 얼릉 닫아버립니다.!

  2. zipi 2011.07.28 19:4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네이버 실시간 검색어든 아이든. 일단 뭔가 이슈가 될만하거나 인기있는 글들을 검색하면 무조건 네이버 블로그가 거의 최상단에 위치하죠.
    다음, 티스토리는 일단 2페이지 부터가 시작...

    그리고 대부분의 최상단의 내용들은 대부분 정말 광고가 대부분입니다.
    짱라이브는 많이 못봤지만, 뉴스 기사 사진 한두장에, 대충 내용.
    하단에 이런 거런 광고가 대부분이더군요.

    • 정보헌터 2011.07.28 19:5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안녕하세요 zipi님
      현재 해당 동영상광고가 가장 많은 곳이 네이버 블로그입니다. 왜냐면 네이버블로그외에는 저 광고가 별로 메리트가 없기 때문일 것입니다. 말씀하신대로 네이버는 기사한줄 옮겨 적어도 다른 블로그에 비해 손쉽게 방문자를 모을 수 있으니까요! 블로그에 광고가 많고 적음은 해당 블로거의 자유이니,방문자들이 판단해야겠지요! 광고수입이 없어지게 되면 자연스레 그런 광고들이 사라질것이고 혹시라도 수입이 짱짱하다면 앞으로 수많은 블로그들이 답습하겠지요!!

  3. 곰사랑 2011.07.28 21:2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짱라이브진짜 거슬려요ㅋㅋ

    핫이슈동영상인지 알았는데 광고동영상이였어요ㅋㅋ

    • 정보헌터 2011.07.28 22:0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방문자로 하여금 불쾌감만 주지 않는다면
      사실 동영상광고가 가장 효과적인 광고수단일 수 있어요!
      문제는 이를 어떻게 잘 조화시키는가에 있겠죠?
      곰사랑님 방문 감사드려요^^:

  4. ㅇㅇ 2011.07.31 23:2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진짜 개공감,,,, 블로그 광고 소리 끌수도 없어서 개짜증

  5. FIAP 편집국장 2011.08.03 22:3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앗.. 저는 짱라이브 광고 달고 있는데.. 이 글과 댓글들을 보니 갑자기 죄송스러워지네요. 지니북님께서도 그렇고, 곰사랑님께서도 간혹 방문해 주시는데 말이죠.. 아.. 딜레마인것 같습니다.ㅡㅡ

    • 정보헌터 2011.08.04 00:1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ㅎㅎ 네에 들어갔더니 나오더군요!
      저같은 경우 음악을 들어면서 인터넷을 많이하는데
      갑자기 광고음(소리도 아주 큰편입니다.)이 갑자기 나오면 놀랩니다.! 특히 밤에 음악을 듣지 않고 조용히 서핑중에는 더더욱 놀라구요! 암튼 사람마다 광고를 대하는 느낌이 다를 수 있으니 제 생각은 그냥 참고만 해주세요^^:

  6. 13jera 2011.08.04 16:0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제일 상단에 떡하니 이 광고가 달려있으면 주저없이 X를 눌러 버립니다. 상대방을 전혀 고려치 않는 저런 광고는 짱이 아니라 짜증일 뿐이죠. 소중한 글 잘 읽었습니다.

    • 정보헌터 2011.08.04 17:1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13jera님 반갑습니다.
      ㅎ저랑 같은시네요^^;
      음성이 나오는 동영상광고가 분명 광고주입장에서는 상당히 효과적인 광고수단이 될 수는 있어도 그 방법이 지금과같다면 오히려 역효과가 나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