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간에 반년 가까이 쉬었지만 이 블로그를 시작한 지 2년이 다 되어가네요! 처음 시작했던 블로그 운영 목적과는 완전히 벗어나버렸지만 어찌 되었던 꾸준하게 이어가 볼 생각입니다. 다만 주제가 거의 대부분 컴퓨터나 인터넷 관련 글이다보니 소통이 좀 적은게 아쉽긴 하네요!


블로그를 처음 시작할 때만 해도 어떻게 하면 방문자를 많이 오게할까 고민하고 밤 늦도록 이리저리 검색하고 스킨을 수정하곤 했었는데, 그 후 2년이 다 되어가는 지금 보니 이상한 점이 하나 발견 했어요. 티스토리가 다음 소속임에도 불구하고 다음검색 유입이 완전 전멸입이라는 것이지요. 전체 유입의 5%도 안됩니다. 물론 제 블로그만의 특징일 수도 있지만 검색유입이 거의 전멸하고 다음뷰를 통한 아주 미미한 유입이 전부네요!


네이버의 검색기능도 구글에 비하면 많이 부족한 "포털"사이트의 형태를 띄고 있는데 다음은 네이버가 갖고 있는 검색기능마저 점점 무너져가는게 아닌가 안타까운 맘이 드네요! 암튼 아래에 제 블로그 유입 통계를 공개합니다. 이제 시작하는 블로거라면 한 번 쯤 참고하시는 것도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티스토리 방문자 유입경로


위의 이미지에서 보이듯 네이버가 절대적인 우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 다음이 구글이네요! 나머지 메타블로그를 통한 유입은 아주 미미합니다. 방문자를 많이 확보하고 싶다면 어디에 중점을 두어야할 지 판단 서실거에요!


저 같은 경우 다음뷰 발행글이 조회 수도 적을 뿐더러 추천수도 워낙 적어서 다음뷰를 통한 유입은 포기한 상태입니다.^^:


티스토리 방문자 유입순위

제 블로그는 검색유입이 절대적입니다. 글 발행할 때 잠시 티스토리 메인페이지 새글에 노출되는 것 말고는 검색 이외의 링크 유입은 거의 없다고 보면 됩니다. 저도 다음뷰 베스트 글 같은 거 쓰고싶지만 지금의 주제로는 도저히 힘드네요~! 또한 그런 베스트 글을 꾸준히 발행하시는 분들 보면 대단하게 생각되기도 하네요~! 아무튼 모든분들 즐거운 블로깅 되세요!


Posted by 정보헌터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누리나래 2013.02.24 07:2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어느날부터 다음으로부터의 유입이 거의 없어졌더라구요..
    그냥 단순히 저품질에 걸린게 아닌가 추정만 하고 있엇는데 저만의 문제는 아닌거 같군요.
    네이버 모바일을 통한 유입은 예전에 비해 상당히 늘었습니다..^^

    • 정보헌터 2013.02.24 17:5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마도 저품질은 아닐거에요! 저 또한 저품질될만한 요소도 없는것 같고 ㅎㅎ 암튼 네이버가 점점 더 독점에 가까워지고 있는 듯 합니다. 그리고 다음을 이용하시는 분들이 "검색"을 잘 하지 않는 이유도 있을거라 예상해봐요!!

  2. FIAP 편집국장 2013.03.02 22:2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운영 2년차시라니 반갑네요..ㅎㅎ 저도 딱 그정도 되거든요..
    참 다사다난했던 블로그 2년이 아니었나 싶습니다~ㅋ
    저는 사실 작년 말까지만 해도 네이버 다음 모두에서 검색유입이 거의 없었거든요.
    그런데 작년 말 어느 순간부터 다음 검색이 가장 많이 들어오고 있는 중입니다. 디모션님과는 완전 반대의 상황이네요..
    그러고 보면 우리나라 검색결과의 기준은 참 어려운 것 같습니다!

    • 정보헌터 2013.03.02 22:4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2년 전 비슷한 시기에 한거 맞아요^^:
      그리고 포털유입은...
      전 사실 네이버에 최적화를 시켰기 때문에
      당연 네이버가 가장 많구요! 다음은 따로 관리를 안해서 그런지
      아직도 거의 없네요! 더군다나 다음뷰를 통한 유입이 너무 없어서
      더더욱 유입이 적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