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워드프레스로 사이트 하나 만드느라 애쓰고 있습니다. 아주 기본적인 HTML만 알고 있는 저로선 참 어려운 숙제와도 같은거죠! 어제 밤에 워드프레스를 설치하고 이것 저것 만져보다가 아주 난감한 문제를 만났네요! 나중에알고 보니 제 스스로의 함정에 빠졌어요 ㅎ


다름이 아니라 워드프레스를 설치하고 나서 테마를 이것 저것 설치해보기로 했는데 왠지 새로운 테마를 적용할 때마다 카테고리나 테스트 삼아서 만들어 둔 포스팅 글을 깔끔하게 삭제해야 할 것 같아서 몇 개 만들어 둔 포스팅과 카테고리를 삭제하였는데 이상하게도 카테고리 하나가 삭제가 안되는 것입니다. 아예 삭제할 수 있는 체크박스도 없었지요! 


그리하여!

이상하다싶어서 테마를 이것 저것 새로 적용시켜도 보고 도저히 안되겠다싶어서 아예 워드프레스를 새로 설치하였네요! 그래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아서 결국 워드프레스 포럼사이트에 "How can i delete Category?"를 검색하니 친절하게도 답변된 글을 찾고서야 문제를 해결했네요!


기본적인걸 미리 공부 좀 하고 설치했어야했는데 일단 설치하고 무작정 시도했다가 시간만 엄청 소비했어요! ㅎㅎ 혹시나 저와 같은 실수를 할지도 모를 분들을 위해서 아래 간단한 설명을 달아드립니다.(포럼에 보니 저만 그런게 아니더군요^^:)





1. 워드프레스 1개의 기본 카테고리


워드프레스를 설치하고 나서 카테고리를 만들지 않아도 이미 1개의 기본 카테고리가 있습니다. 이는 관리자라 할지라도 삭제가 안 됩니다. 괜히 애쓰지 마세요! 그냥 이름만 바꿔서 다른 카테고리와 마찬가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카테고리 삭제 방법


※참고로 전 워드프레스 3.5 영문버전을 설치했으며, 호스팅은 cafe24를 이용합니다. 워드프레스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해당 호스팅 서비스가 워드프레스를 설치할 수 있는지 꼭 미리 확인후에 웹호스팅을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2. 기본(디폴터) 카테고리의 존재 이유?


만약 워드프레스를 설치하고 나서 새로운 카테고리 만들고 그 카테고리에 포스팅을 여러개 했다고 가정해봅니다. 이후 여러개의 카테고리를 또 생성하겠지요? 그러다 보면 삭제할 카테고리도 생기게 됩니다. 그런데 삭제하고자 하는 카테고리 안에 포스팅이 있다는 걸 깜박하고 카테고리를 삭제하게되면 포스팅도 다 날라겠죠? (이 건 폴더를 삭제하게 되면 그 안에 있는 파일들도 같이 삭제되는 것과 마찬가지 원리) 


위와같은 사고를 대비해서 워드프레스는 삭제불가한 기본 카테고리를 만들어서 실수로 포스팅이 들어 있는 카테고리 삭제시 그 카테고리 안에 있던 포스팅을 자동으로 기본 카테고리 밑으로 이동시켜줍니다. 간단한건데 글로 설명하자니 상당히 길어졌네요!!



워드프레스를 사용해보니 처음엔 상당히 어려웠는데 조금씩 적응해가다보니 티스토리를 하면서 볼 수 없었던 장점들이 많이 보입니다. 아직 국내엔 워드프레스에 관한 글들이 많이 없어서 어렵고 힘들 수는 있지만 일단 시작했으니 열심히 해봐야겠습니다. 그리고 제가 알게 된 내용들은 여기에 꾸준히 올려볼 생각입니다.!



Posted by 정보헌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