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로 블로그를 시작하거나 이전하려는 많은 이유들 중 하나는 아마도 구글 애드센스일 것입니다. 하지만 구글 애드센스의 정책 위반으로 인한 계정정지 또는 비활성화의 위험으로 인해서 티스토리라 하더라도 언제든지 여타의 블로그와 동일한 위치가 되고 맙니다. 이런 의미에서 이왕 애드센스를 시작했다면 계정비활성의 위험을 사전에 철저히 차단하는 방법 외에는 없는 것 같습니다. 아래에 그 중 하나를 소개할까 합니다.


최근에 티스토리 블로그의 첫 화면을 꾸밀 수 있는 티에디션이 도입되었지요! 사실 많은 블로그 유입 중에서 메인으로 접속하는 경우는 그리 많지는 않을 것입니다. 그래도 방문자 수가 꽤 되는 블로그의 경우엔 그 수도 무시할 수 없을 것입니다. 이런 이유로 첫 화면에 "티에디션"을 적용하는 경우가 많아진 것 같습니다. 또한 티에디션에 "애드센스"도 적용하시는 분들도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티에디션에 애드센스 광고를 게제할 때 가장 유의 할 점은 방문자로 하여금 애드센스 광고인지 아닌지 애매하게 광고를 배치하는 것에 가장 유의해야합니다. 아래 이미지를 참고하시면 금방 이해되실 겁니다.



티스토리 티에디션 애드센스 삽입



위의 이미지에서 보면 상단 2개에 이미지/애니메이션 애드센스 광고를 게제했는데 그 아래에 있는 썸네일 이미지도 애드센스랑 같은 크기로 배치하였으며, 좌측엔 이미지 그리고 우측엔 텍스트 이런식으로 마치 애드센스 광고가 블로그 게시글의 어떤 썸네일 이미지인 것 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이렇게 배치하면 애드센스를 잘 모르는 사람은 실수로 클릭할 일이 생기게 됩니다.


위의 이미지가 잘 이해되지 않는 분들은 아래 이미지도 참고해보시면 더욱 더 이해가 빠르실 겁니다. 아래에 보시면 각각의 썸네일 이미지의 크기와 배치를 아래의 애드센스 크기와 배열을 같게 해놓았습니다. 이런 식으로 배치하면 마치 아래 애드센스 광고가 위의 사진에 대한 설명글로 오인 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티에디션 애드센스 삽입


또하나 구글에서는 생략된 설명이지만 위의 사진들 아래에 있는 애드센스 광고가 모두 이미지/애니메이션광고만 나오게 하는 것도 애드센스 정책에 위반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위의 이미지는 "애드센스 초보자용 안내서(링크)"에 나와 있는 내용입니다. (이제 막 시작하시는 분들은 꼭 읽어보시길 권합니다.)



정리하자면!

뭐 복잡하게 생각하실 필요없습니다. 블로그 방문자로 하여금 애드센스와 컨텐츠를 구분하기 애매한 방법을 사용하면 안 된다는 것입니다. 즉 방문자로 하여금 "실수로" 클릭하게 만들면 안 된다는 것입니다. 광고주 입장에서 이런식으로 클릭이 일어나서 원하지 않는 광고비가 나간다면 누가 애드센스 광고를 할까요?



Posted by 정보헌터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이바구™ - 2013.03.25 19:5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외국 사이트는 흔한 일인 것으로 아는데
    너무 확대해석한 것이 아닐까요?

    • 정보헌터 2013.03.25 20:0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이바구님 반갑습니다.^^:
      이렇게 빨리 댓글을 달아주시다니 감사합니다.
      외국사이트에서는 흔한일인가요?전 거의 본 적이 없어서요!
      아무튼 외국은 외국이구요! 제가 아는 분, 모르는 분 포함해서 2명이나 위의 사유로 계정 정지 되었습니다. 또한 위의 글에서도 나와있듯이 애드센스 초보자 가이드에 나와있는 내용이라 더더욱 조심하는 것이 좋을 거라 생각합니다.

  2. 이바구™ - 2013.03.25 21:0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태클은 아닌데요
    외국 블로그 같은 경우 본문에 녹아 든 애드센스가 상당히 많습니다.
    어느 것이 광고이고 어느 것이 본문인지 헷갈리는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그것이 국내에 적용했을 때 반드시 유리하지 않아서 국내에서는 많은 블로거들이 그렇게 하지 않는 것으로 압니다.

    • 정보헌터 2013.03.25 21:5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먼저 댓글 감사드립니다.^^:
      제가 쓴 글과 이바구님이 지적하신 것은 다른 시각입니다.
      제가 본문에 나타낸건
      이미지(사진)-텍스트
      이미지(사진)-텍스트
      이미지(사진)-텍스트
      이미지(사진)-텍스트
      이런식으로 배열되었다치면
      이미지또는 애니메이션 애드센스를 저위의 이미지(또는 사진) 중 하나랑 바꿔치기하는 방식입니다. 이 때 중요한건 이미지사이즈랑 애드센스 사이즈를 같게하여 방문자로하여금 혼선을 주는 경우를 말합니다.
      말씀하신 외국사이트의 경우는
      아마도 광고와 컨텐츠가 잘 어우러져서 광고가 컨텐츠속으로
      녹아든 걸 말씀하시는데 그 경우와 이경우는 다른 내용입니다.
      우리나라 블로그들도 충분히 가능하지만 워낙 상단2개 하단1개 식으로 보편화되다보니 그래보일 뿐인것으로 생각합니다.
      아무튼 제글에 관심가져 주셔서 정말 감사드려요!
      다시 궁금하신점 있으심 언제든지 댓글 달아주세요! 절대 테클로 받아드리지 않습니다^^:

  3. 구리:) 2013.04.28 01:4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애드센스 최적화로 많이 퍼진, 내용중에도 잘 못된게 많더라구요.

    특히 광고를 프레임안에 넣는다던가...

    애드센스 수입이 젤 나으니, 조심해서 사용해야겠네요~

    • 정보헌터 2013.05.12 18:0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ㅎ 감사드려요!
      전 애드센스만 하고 있는지라 더더욱 조심해야겠네요!
      사실 소심해서 무리한 시도는 못하고 있어요!
      한달에 책 한권값이라도 소중하니깐요 ㅎ^^:

    • 구리:) 2013.05.12 23:1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맞아요ㅎ
      천천히 올라가도 인출이 가능해야죠!!
      부수입이니 뭐 작은 금액에도 감사해야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