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본주의 사회에서 돈이 되는 곳에 사람이 몰리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인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사람이 많이 모이는 곳이면 항상 새로운 문제가 발생합니다. 아래 글은 최근들어 우후죽순처럼 생기는 이름모를 메타블로그(사이트)에 대해서 적어보기로 합니다.


이 글을 쓰는 목적은 저에게 비밀글로 문의해주시는 몇몇 분들에 대한 해답이자 이 글을 읽는 분들의 의견을 듣고자 함이며 앞으로 국내 블로그들이 나아가야 할 더 좋은 방향을 찾고자 함입니다. 이미 만들어져있는 메타블로그들에 대해서 개인적으론 별 관심없습니다. 티스토리 유입 경로를 보면 100에 2~3번 정도 제가 잘 모르는 메타블로그유입이 있을 정도입니다.




1. 메타블로그란?


개개의 블로그들을 하나로 묶는 블로그를 위한 포털사이트입니다. 개개의 블로그들이 RSS를 등록하면 각 블로그들이 새 글을 쓸 때마다 그 글들이 메타블로그에 새 글 목록으로 추가되어지는 형태의 블로그 또는 사이트를 말합니다. 




2. 최근에 많이 생긴 메타블로그의 문제점?


위의 메타블로그 정의에서도 나와있듯 개별 블로그들의 자발적인 등록 절차가 있어야 함에도불구하고 개별 블로그의 사전 승인도 없는 상태에서 무단으로 RSS 수집하고 있습니다. 물론 이런 무단 수집이 개별블로그에게 당장의 피해는 가지 않아서 저를 비롯한 대부분 블로그들이 무시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저 또한 별 관심을 두지 않고 있습니다.


간혹 이러한 무단 수집에 대해서 항의를 하고자 하는 분들이 있는데 이러한 이름모를 메타블로그는 별도의  고객센터와 같은 시스템이 없고 단순히 RSS Feed 삭제요청이라는 절차를 거치는 과정만이 존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무단으로 수집하고선 삭제할 때에는 별도의 요청과정을 거쳐야하다니 뭔가 이상하지 않나요?




3. 그들은 과연 메타블로그인가? 수익사이트인가?


최근에 많이 생긴 메타블로그의 경우 거의 대다수가 구글 애드센스를 달고 있으며 해당 메타블로그를 운영하는 목적 자체도 애드센스 수익 창출에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수 많은 사람들이 애써 작성글들을 무단으로 수집해서 자신의 돈벌이에 이용하는 것이지요? 사실 이 들 사이트의 수입이 얼마나 될지는 저도 모릅니다. 이로 인한 수익이 정상적인 것인지 아닌지는 구글이 판단할 문제라 저 또한 이 부분에 대해서도 관심 밖입니다.





4. 메타블로그와 애드센스 정책


사실 이 글을 쓴 목적은 바로 이겁니다. 제가 무슨 애드센스 전문가도 아니고 거의 1000명 조금 넘는 방문자 유입으로 애드센스 수익이 많이 나올리 만무합니다. 그래도 저를 믿고 질문하신 분들에게 답을 드리고 이 글을 적어 봅니다. 아울러 "나도 이런 메타블로그를 만들어볼까?" 하는 생각을 가지신 분들이 있으실 겁니다. 이 분들도 제 글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RSS를 통한 블로그 글들만을 모아 놓은 메타블로그에 애드센스 게시는 정책위반입니다!"


이 내용은 "구글 애드센스 초보자용 안내서(링크)"에 나와 있는 내용입니다. 꼼꼼히 읽어보신 분들이라면 충분히 공감하실 겁니다. 아래에 초보자용 안내서에 나와있는 주요한 내용을 간단하게 몇가지만 나열해보겠습니다.


○ 자신의 광고를 클릭하지 않는다

- 이 부분은 아주아주 기본적인 내용인데도 이것 때문에 계정정지가 되신분들도 있습니다.

○ 신중하게 광고 위치를 선택합니다.

- 광고와 콘텐츠의 간격 등 애드센스를 배치할 때 생기는 문제입니다.

○ Google 광고를 게재하는 페이지 및 사이트에는 콘텐츠 제한이 적용됩니다.

- 내용면에서 성인용 콘텐츠, 도박관련, 저작권 보호, 폭력적인 내용, 비방적인 내용 등이 담긴 페이지에 광고 게재를 제한한다는 내용입니다.

고유하고 관련성이 높은 콘텐츠가 포함된 사이트를 만듭니다.

- 별 내용도 없이 키워드만 반복하거나 내용과 관련성 없는 키워드 사용하는 것은 정책위반이라는 내용입니다. 여기엔 숨겨진 텍스트 또는 링크도 포함되는데 이는 어뷰징과도 관련 됩니다.  여기에 몇 가지 예시만 있지만 자세히 들어가보면 "구글 웹마스터 가이드라인"의 권장사항을 지킬 것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 애드센스와 관련된 구글 웹마스터 가이드라인(링크)에 보면

"자체 제작 콘텐츠가 거의 또는 전혀 없음"에 대해서 나옵니다.

1) 자동으로 생성된 콘텐츠

2) 도어웨이 페이지

3) 스크립터 페이지

4) 순수한 제휴 사이트

여기서 메타블로그는 "자동으로 생성된 콘텐츠"에 해당됩니다. 즉 "Atom/Rss 또는 검색 결과를 스크랩하여 생성한 텍스트"에 해당됩니다. 

이는 상식적으로 생각해도 정책위반에 해당될 것 같습니다. 광고게시자의 어떠한 콘테츠 생산없이 오직 다른 이들의 글들을 자동으로 수집하여 만든 "자동생성 콘텐츠"블로그이기 때문입니다.





5. 글을 마무리하면서


이런 메타블로그가 앞으로 얼마나 더 생길지는 모릅니다. 또한 그들이 얼마나 큰 수익을 내는지도 모릅니다. 다만 앞으로 만들려고 하실 분들은 이 글을 참고하시는 것도 도움이 되지 않나 생각합니다. 구글 애드센스는 국내 업체가 아니다보니 어느날 갑자기 계정비활성화 또는 계정정지가 되어도 제대로 하소연하기 힘들고 또한 이의신청을 통한 회복도 사실상 힘들다는 것이 주변에 많이 들립니다. 그야말로 살얼음판을 걷는 것이지요! 저처럼 수익이 한달에 소설책 한권살까말까한 정도라면 괜찮지만 하루에 많은 시간을 투자해서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이라면 계정비활성화 또는 계정정지의 위험을 안고 시작하는 것은 그리 좋은 방법이 아니라고 생각되네요!


아무튼 모든 판단은 각자의 몫이며, 제가 이 글을 썼다하여 모든 메타블로그들이 계정정지 되는 것도 아니고 누구는 되고 누구는 안되는 상황도 많이 생기다 보니 모든 책임은 각자가 져야할 것 같습니다. 이렇게 하면 괜찮을까요? 저렇게 해도 괜찮은가요? 라고 물어볼 필요없습니다. 그 해답을 따라한다고 계정정지가 안 되는 것도 아니고 설사 따라한다해도 그 책임 또는 본인이 지셔야 합니다.!!


그리고, 앞으로는 메타블로그다운 메타블로그의 탄생을 기대해봅니다. 네이버블로그, 다음블로그, 티스토리, 이글루스 등 수많은 블로그들의 총체적인 메타블로그의 탄생과 블로그들의 자유로운 소통의 장이 탄생하길 바랍니다!!! (※ 위의 글에서 언급한 메타블로그는 순전히 RSS를 통한 글들만 수집해서 모아둔 블로그에 한합니다.)



Posted by 정보헌터
,